파인 다이닝과 한옥의 만남, 합스카치
신선한 유기농 재료로 파인 다이닝에 버금가는 안주를 선보이는 합스카치. 아르헨티나식으로 마리네이드한 스테이크에 진한 맥주를 곁들이면 합이 좋다.
서촌 골목 깊숙이 위치해 간판도 걸리지 않은 이 비밀스러운 공간의 정체는 아메리칸 개스트로펍 ‘합스카치’다. 기와로 쌓은 외벽과 기와를 모티프로 만든 맥주 탭, 문창살을 연상시키는 지붕까지, 한옥이 21세기와 화합을 이룬다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 상상하게 된다. 미국 서부의 파인 다이닝 트렌드를 대표하는 오가닉을 콘셉트로 신선한 브루스케타, 오리기름에 튀긴 프렌치프라이, 허브를 듬뿍 넣어 마리네이드한 스테이크까지 한국에서도 접하기 힘든 메뉴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내놓는다. 개스트로펍답게 맥주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파트너의 양조장에서 직접 가져오는 크래프트 맥주 맛이 일품이다.
메뉴 브루스케타 1만원, 합스테이크 2만1000원
주소 서울 종로구 효자로7길 14-1
영업시간 17시~25시(토요일 11시 30분~25시, 일요일 15시~24시)
문의 02-722-0145
200년 된 한옥에서 맛보는 이탤리언, 스미스가 좋아하는 한옥
자극적이지 않은 바질 페스토로 신선한 맛을 살린 파스타와 고소한 고르곤졸라 피자는 이곳의 최고 인기 메뉴다.
200년의 역사를 지닌 한옥에서 피자가 구워지고 와인이 서빙될 줄 상상이나 했는가? ‘스미스가 좋아하는 한옥’이라는 기묘한 이름의 레스토랑에서는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인 나용환의 생가였던 역사적인 공간을 최대한 해치지 않기 위해 기본 틀은 그대로 유지하고 인테리어는 되도록 절제했다. 공간만 보면 한국 그 자체이지만 메뉴는 정통 이탤리언을 따르고, 격식 있는 요리보다는 편하게 먹고 마실 수 있는 캐주얼 다이닝을 지향한다. 이국적인 분위기 덕에 하우스 웨딩, 웨딩 애프터 파티 공간으로도 종종 이용되고, 깜짝 파티 공간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메뉴 콰트로 포마지오 피자 2만1000원, 바질 페스토 파스타 2만원
주소 서울 종로구 삼청로 22-7
영업시간 11시 30분~15시, 17시~22시(주말 11시 30분~21시)
문의 02-722-7003
정통 영국식 애프터눈 티, 북스쿡스
세계 각국에서 수집한 티포트 컬렉션은 북스쿡스의 또 다른 재미다.
‘영국을 품은 한옥’이라는 기치를 내건 북스쿡스는 정통 영국식 애프터눈 티를 맛볼 수 있는 이국적인 찻집이다. 사업차 중국에 거주하던 북스쿡스 사장은 영국을 자주 오가면서 홍차의 세계에 눈을 뜨고 애프터눈 티로 정평 난 영국의 티하우스를 하나둘 방문하기 시작했다. ‘진정한 대접’이 무엇인지 느끼게 해주는 애프터눈 티 특유의 황홀한 차 문화를 한국에서도 맛보게 해주고 싶어 탄생시킨 곳이 바로 북스쿡스다. 메뉴에 적힌 차 종류만 100여 가지, 보유하고 있는 차를 다 합치면 200가지에 이르는 이곳에서는 해외에서 직접 들여온 다양한 홍차의 향연을 느낄 수 있다. 북스쿡스의 하이라이트인 애프터눈 티를 예약해두고 시간 맞춰 방문하면 스콘 향이 진동하는 한옥의 이색적인 풍경과 마주할 수 있다. 서점에서도 구하기 힘든 세계 각국의 요리 서적을 뒤적이며 홍차를 마시는 동안 분위기가 절로 달콤해진다.
메뉴 애프터눈 티 세트 2만8000원, 홍차류 1만2000원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 8길 5
영업시간 10시~22시
문의 02-743-4003
한옥에서 만나는 퓨전의 진수, 한옥술집
살짝 그을린 레몬을 동동 띄운 향긋한 유자 막걸리는 즉시 튀겨주는 양파 치즈 튀김과 함께 먹으면 좋다.
한우 곱창을 넣은 이색적인 카레 요리로 인기몰이를 하던 밥집 ‘이방인’이 최근 ‘한옥술집’이라는 이름의 술집으로 새롭게 변신했다. 외관은 영락없이 전통 주점 같은 모양새를 하고 있지만 냉장고를 들여다보면 IPA 맥주와 화요, 호랑이 막걸리 등 희귀한 술들로 가득 차 있다. ‘이곳은 과연 무슨 술집인가?’ 하고 가게를 다시 둘러볼 때쯤이면 비로소 한옥술집을 이끄는 젊은 남녀 둘이 눈에 들어온다. 재일교포인 사장과 태국, 지중해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셰프가 의기투합해 탄생시킨 한옥술집은 한우 곱창 카레만큼이나 기발한 메뉴를 선보인다.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궈 잡내를 없앤 한우 곱창으로 맛을 낸 매운 우동, 주문 즉시 튀겨주는 양파 치즈 튀김, 돼지고기와 해산물을 곁들인 태국식 얌운센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살짝 그을린 레몬을 동동 띄운 유자 막걸리나 진한 IPA 맥주를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배경은 한옥이지만 입 안에서는 세계 각국의 맛이 조화를 이루며 춤을 출 것이다.
메뉴 한우곱창우동 1만9000원, 양파치즈튀김 8000원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5가길 17-8
영업시간 15시~23시(일·월요일 휴무)
문의 070-8251-3779
글 전희란 기자 사진 장주흡
모던 한옥 데이트 스폿 4곳
낭만을 파는 한옥
한국 전통의 미를 대표하는 한옥이 점차 새 옷으로 갈아입으며 커플들에게 트렌디한 데이트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고즈넉한 분위기 가운데 낭만을 이야기할 수 있는 모던 한옥 4곳을 엄선했다.
디자인하우스 [MYWEDDING 2015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