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광택이 고급스러운 양단 소재 한복을 입은 신부 친구들이 함진아비를 끌어당기는 풍경. 먹홍색 치마와 연분홍 저고리, 겨자색 치마와 초록 저고리 배색이 여성스럽다. 머리에는 배씨 댕기를 장식해서 결혼하지 않은 친구라는 것을 표현했다. 신랑은 홍두깨 명주 바지와 저고리 위에 고급스러운 색감의 명주 장 두루마기를 입어 더없이 멋스럽다. 모두 박경숙 한복. 함진아비와 청사초롱을 든 신랑 친구들은 세련된 정장으로 말끔하게 차려입었다. 모두 로드앤테일러.
“설레는 마음, 곱게 단장하며 함을 기다립니다”

양단 소재 먹홍색 치마와 진노랑 저고리, 청색 고름과 흰색 거들지 배색이 고급스러운 신부의 함받이 한복. 박경숙 한복.
“함진아비가 박 바가지 깨야 액운을 막아준다네”

신랑은 차분한 색감의 홍두깨 명주 바지와 저고리에 먹홍색 양단 배자를 덧입어 화려함을 더했다. 저고리 소매에 넣은 색동이 포인트. 친정아버지는 특별한 날을 맞이해 명주 원단의 바지와 저고리에 고급스러운 수를 놓은 보라색 양단 마고자를 입었다. 모두 박경숙 한복. 요즘 함진아비는 오징어 가면 대신 코주부 안경을 쓰기도 한다. 바가지를 깨는 신랑 친구들의 의상은 로드앤테일러.
“짓궂은 질문에 신랑이 빨리 답하지 않으면 발바닥을 칠 테다”

재미난 광경을 즐겁게 구경하는 신부 친구는 연노랑색 저고리와 연분홍 치마를 입어 더없이 화사하다. 저고리의 동정과 소매 거들지에 은은하게 놓은 꽃 자수가 사랑스럽다. 신랑은 한복 린에서 직접 짠 팔색 양단 소재의 한복을 입었다. 녹회색 바지, 미색 저고리, 대추색 조끼의 배색이 세련미를 강조하며 대추색 조끼에 자마노 단추를 달아 포인트를 주었다. 모두 한복 린. 신랑의 발바닥을 치는 친구들 의상은 로드앤테일러.
“혼서지를 보니 이제야 내 딸이 시집가는 게 실감이 나는구나”

혼서지, 채단, 패물 등 함을 열어보는 친정어머니는 비취색 치마와 회색빛 저고리를 입어 우아한 아름다움을 전한다. 분홍 깃과 빨간 끝동, 밤색 고름이 이루는 배색, 밀화 노리개가 기품을 더한다. 신부는 화려한 빛깔의 홍색 치마와 은은한 살구색 저고리를 입었다. 흐린 노란색 깃과 감색 끝동과 곁마기, 감색과 홍색의 삼작 고름이 화사함을 더하는 양단 한복. 다듬이 명주 소재로 지은 한복을 입은 신부 친구. 말기에 손수를 놓은 하늘빛 치마와 밤색 고름을 달아 포인트를 준 홍색 저고리를 입었다. 모두 한복 린. 함으로 쓰인 트렁크는 리모와.
“오늘같이 경사스러운 날, 축배를 듭시다”

(왼쪽부터)은은한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천연염색한 쑥색 저고리와 살구색 치마를 입은 신부 친구. 양단과 손누비 조각 허리띠를 매고 삼작노리개를 달았다. 또 다른 친구는 천연염색 소재의 소색 저고리와 짙은 청색 치마를 입고 아기자기한 은세공 칠보 허리띠와 노리개 배씨 댕기로 장식했다.

(왼쪽부터)친정아버지는 천연염색한 소재의 색감이 고급스러운 두루마기를 입었다. 신랑은 팥죽색 바지와 연밤색 저고리, 카키색 양단 배자를 입어 세련된 남성미가 돋보인다. 친정어머니는 은은한 배색이 멋스러운 단색조의 색동 당의와 양단 소재의 팥죽색 치마를 입고 밀화 삼작노리개로 장식했다. 은은한 색동저고리에 은색 치마를 입은 신부, 낭만적인 분위기의 하얀색 양털 배자와 머플러를 더해 사랑스럽다. 모두 한복 린. 신랑 친구들 의상은 로드앤테일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