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njoy Aurora
매년 수천 명의 관광객이 극북에 위치한 캐나다 옐로나이프를 찾는 건 단 한 가지 목적 때문이다. 하늘의 영롱한 빛인 오로라를 보기 위한 것. 북위 60~80도에 위치한 캐나다 옐로나이프는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깜깜한 하늘에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초록색 빛을 보기 위해 영하 30℃에 육박하는 추위를 뚫고 도착한 그곳, 옐로나이프. 인천에서 시작해 캐나다 밴쿠버를 지나 캘거리를 거쳐 옐로나이프에 도착하기까지 비행시간으로만 14시간가량이 소요되는데다 경유지에서 보내는 시간까지 합치면 얼추 하루 가까이 걸리는 여행을 앞두고도 두려움보다는 설렘이 앞서는 건 ‘오로라’가 가진 힘일 것이다. 라틴어로 ‘새벽’을 뜻하는 오로라는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스마 입자가 자석 성질이 있는 지구의 남극과 북극 주변을 둘러싸면서 생기는 붉은색이나 녹색의 자기 에너지 띠를 일컫는다. 북극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며 그중에서도 위도 60~80도 지역이 가장 활발하다. 그런 의미에서 옐로나이프는 오로라를 관측하기에 최적의 장소다.
누구나 한 번쯤은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광활한 오로라의 모습을 보았을 터. 화려한 불꽃놀이가 시작됐을 때 고개를 젖힌 채 내내 하늘을 바라보면서 그것에서 눈을 뗄 수 없듯 오로라 역시 마찬가지다. 다른 게 있다면 오로라는 우주에서부터 전해져오는 자연적인 현상이라는 점. 비행기가 지나갈 때 생기는 구름의 흔적처럼 기다랗게 초록 빛깔의 띠가 펼쳐지는 광경은 새삼 경이롭기까지 하다. 이 같은 신비로운 현상에 얽힌 속설이 하나 있으니 바로 ‘신혼부부가 오로라가 출연하는 날 첫날밤을 맞으면 신동을 낳는다’는 것. 실제로 일본에서는 이런 믿음에 근거해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 옐로나이프로 신혼여행을 떠난다.
옐로나이프에 있는 몇 개의 관련 업체 중 하나인 ‘오로라 빌리지’는 수많은 일본인 관광객들을 위해 아예 일본인이 운영하는 업체로 오로라를 관측하기 좋은 곳에 자리 잡고 있어 국내에서 캐나다 오로라 여행을 떠날 때도 주로 이용한다. 오로라 관측 일정은 밤부터 시작된다. 숙소에 마련된 캐나다 구스 방한복과 방한화로 무장한 후 약속한 시간에 로비에 모이면 다 함께 오로라 빌리지로 출발한다. 도심에서 30분 정도 떨어진 이곳에 도착한 후 배정받은 티피에서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받은 뒤부터는 자유 일정이다(티피란 캐나다 북부에 사는 선주민들이 주거로 사용하던 텐트의 일종으로 오로라 빌리지 주변에 10여 개가 흩어져 있다). 오로라가 언제 나타날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겨울철에는 오로라가 가장 빈번한 시기인 만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면 꼭 한 번쯤은 그 광경을 확인할 수 있다.
막상 이곳에 왔을 때는 오로라를 보는 것 자체보다 ‘얼마나 높은 강도의 오로라를 목격할 수 있을까’라는 욕심이 나기 마련이다. 매일 밤 간절한 마음으로 오로라를 보겠노라 다짐하지만 내내 하늘만 바라보고 있자니 피로와 추위를 견딜 수 없다. 티피 안에서 몸을 녹이고 있다가 스태프들이 오로라 출연을 알려줄 때 나가거나 일본의 코타츠에서 아이디어를 따온 보온 의자를 빌려 따뜻하게 오로라를 관측하는 것도 방법이다. 오로라가 뜨지 않는 하늘도 드라마틱하긴 마찬가지다. 북두칠성 등 다양한 별자리가 마치 영화관 스크린을 앞에 두고 있는 듯 선명하기 때문. 강원도 산골에서 감탄하며 보던 그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스마트 기기에서 별자리를 보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미리 받아가는 것도 좋겠다. 잘 보이지 않아 실감나지 않던 별들을 스마트 기기를 통해 매칭해보는 재미가 쏠쏠할 테니.
이토록 상세한 설명을 더했지만 사실 이곳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좋다. 코끝이 알싸해지는 추위 속에서 그저 넋을 놓고 광활한 하늘을 바라보고 있다가 오로라가 나타난 순간 옆에 있는 사랑하는 이의 손을 꼬옥 잡자. 그 순간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은 굳이 말로하지 않아도 함께 느끼고 있을 테니. 평생에 잊지 못할 추억은 결코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 절대 잊지 못할 감동의 순간, 캐나다 옐로나이프이기에 가능하다.
Activity & Shop
아무리 오로라 관측 여행이라지만 늦은 밤을 제외하고는 다른 재미난 일을 찾아야 한다. 옐로나이프라서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즐길 거리 몇 가지.
눈 쌓인 숲 속을 달리다, 개썰매

‘맛샤’라고 불리는 개썰매 조종수가 조종하는 10마리가량의 개가 이끄는 썰매로 눈 쌓인 숲 속과 얼어붙은 호수 위를 신나게 달릴 수 있다. 가끔 개가 지칠 때는 천천히 달리다가 조종수의 호령에 따라 속도가 더해지는 등 아날로그 방식이 꽤 스릴 있다. 직접 몰아보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선주민의 생활을 엿보다, 스노 슈잉
미끄러운 눈길을 효율적으로 걷기 위해 자작나무로 만든 스노 슈즈를 신고 숲 속을 산책하는 체험이다. 야생동물의 발자국, 생식하는 식물 이야기에서부터 선주민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삶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다. 끝없이 펼쳐진 대자연 속에서 끈질기게 버텨온 그들의 생명력과 지혜에 새삼 감탄하게 될 것.
프린스 오브 웨일스 북부 문화유산센터
Prince of Wales Northern Heritage Center

캐나다 노스웨스트 테리토리Northwest Territories의 주도 옐로나이프에 있는 박물관으로 수천 년 동안 인디언들이 살았던 지역에서 금, 은광 등이 발견된 후 개발과 함께 근대화가 이뤄진 과정을 담고 있다. 선주민들의 삶의 방식, 개척 역사를 통해 극지방 인류의 삶을 느낄 수 있다.
주소 4750-48th Street, Yellowknife NT, CANADA 문의 867-873-7551
노스웨스트 준주 의회Legislative Assembly

다양한 선주민들이 섞여 있는 이곳에서는 정치가 결코 먼 일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노스웨스트 준주 의회는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는 장소. 어린이들이 소풍으로 오기도 하고 연말, 연초 등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는 누구든지 무료로 공간을 빌릴 수 있다. 관광객 역시 특별한 이벤트나 회의가 없으면 관내로 들어가 자유롭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이들의 열려 있는 정치의식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볼 수 있는 곳. 여기저기 놓인 북극 동물의 박제가 인상적이다.
주소 Box 1320, Yellowknife, NT X1A 2L9, Canada 문의 867-669-2200
블럭 비스트로Bullock Bistro

다운타운에서 조금 떨어진 올드 타운에 위치한 레스토랑으로 피시 앤드 칩스가 가장 유명하다. 생선 요리나 버팔로 스테이크 등 다양한 음식을 다루지만 “오늘은 무엇을 먹을 수 있나요?”를 먼저 묻는 게 빠를 것. 북극 연어나 화이트 피시 등 다양한 생선 중 하나를 고르고 팬 프라이, 딥 프라이, 그릴 등 조리법을 선택해 맞춤형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주소 3534 Weaver Drive, Yellowknife, NT X1A 2J6, CANADA 문의 867-873-3474
Stay & Tips
허니문에서 편안한 숙소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초 럭셔리 리조트는 아니지만 이곳을 찾는 이들이 편안하게 머무르고 갈 수 있는 호텔 몇 곳을 소개한다.
코스트 프레이저 타워Coast Fraser Tower

주방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직접 음식을 해 먹을 수 있어서 가족 여행객이나 장기 투숙객에게 적합하다. 발코니까지 딸려 있으며 방이 있는 콘도 스타일의 호텔. 옐로나이프 인을 중심으로 익스플로어 호텔과는 반대편에 있다. 근처에 볼링장, 피자 가게 등이 있다.
주소 5303-52th Street, Yellowknife, NT, CANADA 문의 867-873-8700
익스플로러 호텔Explorer Hotel

친절하고 품격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옐로나이프 안에서 손꼽히는 호텔로 다운타운에서도 중심가 근처에 자리 잡고 있다. 내부에는 ‘트레이더스 그릴’이라는 레스토랑이 있으며 주말 브런치가 특히 유명하다. 호텔을 나서면 바로 편의점, 대형 마트와 소규모 갤러리 등이 있는 시내여서 가볍게 구경하기 좋다.
주소 4823-49th Avenue, Yellowknife, NT, CANADA 문의 867-873-3531
더 옐로나이프 인The Yellowknife Inn

다운타운에서도 가장 중심에 위치한 숙소로 익스플로러 호텔과도 그리 멀지 않다. 인근 쇼핑몰인 센터 스퀘어 몰과 바로 연결되어 있어 더욱 편리한 곳으로 전형적인 호텔이라기보다는 유스호스텔처럼 좀 더 캐주얼하다. 내부 시설이 깔끔하고 합리적인 가격대로 사랑받고 있다.
주소 5010-49th Street, Yellowknife, NT, CANADA 문의 867-873-2601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