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웨딩 스튜디오 고르기웨딩 사진, 어디서 어떻게 완성되나
앨범은 리허설 촬영으로 불리는 야외·스튜디오 사진과 본식 촬영으로 불리는 원판·스냅 사진으로 구성된다. 리허설 촬영은 보통 예식 전 평일이나 당일 오전에 진행하는데, 스튜디오 실내 세트장에서 대부분 촬영한다. 힘들게 이곳저곳 돌아다니지 않고 날씨의 영향도 받지 않기 때문. 더웨딩컴퍼니의 신수미 대표는 “요즘에는 인물 중심의 사진을 선호합니다. 배경을 중심으로 한 촬영은 유행이 바뀌면 촌스러워 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스튜디오마다 건물 야외 옥상이나 계단, 실내에서도 자연광이 들어오는 큰 유리문 등을 활용해 굳이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어졌다”고 설명한다. 한편 한국의 집, 놀이 공원, 고궁, 노천카페, 거리 등 야외에서 잡지 화보 같은 분위기로 진행할 경우 비용이 추가될 수 있다.
웨딩 숍에서는 스튜디오 촬영용으로 화이트 드레스 한 벌과 애프터 드레스 한 벌을 대여해주는 것이 일반적. 아예 화이트 드레스만 두 벌 입거나 기록을 많이 남기고 싶은 신부의 경우 드레스 숍에 예약할 때부터 웨딩드레스 한 벌을 추가하기도 한다. 한복은 치마저고리 1~2벌, 당의, 두루마기 등을 입고, 혼례복이나 궁중 예복을 별도로 준비. 단, 한복 촬영은 족두리, 노리개, 옥가락지 등 소품이 다양할수록 좋다.
원판은 예식이 끝난 후 신랑과 신부, 주례, 양가 부모님, 양가 친지, 신랑 신부의 친구 등과 함께 촬영하는 기념 컷을 말한다. 스냅 사진은 결혼식이 진행되는 모습을 촬영한 것. 신부 대기실에서부터 양가 어머님의 화촉 점화, 신랑 신부 입장, 전체적인 분위기 스케치, 피로연과 폐백 등의 장면을 자연스럽게 담는다.
사진과 비용 상담 후 스튜디오 결정하기
스튜디오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맞는 사진을 찾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자신을 어떤 모습으로 앨범에 담을까?’를 고민하는 것. 인물 중심의 광고 같은 사진이나 고풍스러운 중세 유럽의 대저택이나 화사한 정원을 배경으로 한 세트 중심,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주는 흑백 톤,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디지털 사진 등 스튜디오 마다 특징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2~3군데 정도 스튜디오를 골랐다면 상담 예약을 하고 방문해서 궁금한 내용을 자세하게 물어본다. 어떤 스타일의 세트에서 찍고, 야외를 선택할 것인지 미리 찍어둔 샘플 앨범을 보면서 의논한다. 앨범과 사진 매수, 앨범과 액자 스타일에 따른 비용 차이를 확인해두는 것도 잊지 말 것. 또 최종본을 언제 받을 수 있는지, 야외와 실내 촬영을 병행할 경우 비용과 할인 여부, 결혼식 당일 원판과 스냅 사진의 진행, 대금 결제 방법 등을 체크한다.
촬영은 최소 예식일 두 달 전, 컨디션 좋은 낮 시간에 진행한다. 그래야 본식 날 웨딩홀에 액자 사진을 선보일 수 있다. 예약은 본식 2~3달 전에 하며 인기 스튜디오는 스케줄 잡기가 어려운 만큼 더욱 서두를 것. 또 주말에는 본식 신부들로 헤어 숍이 붐빌 수 있으니 평일이 한적하고 좋다.
한편 앨범 등을 포함한 리허설 촬영의 총액은 신랑 신랑 신부가 직접 알아보고 예약할 때와 웨딩 컨설턴트를 통할 때 달라질 수 있다. 1백만원 이하~1백50만원, 1백50만~2백만원, 2백만~3백만원 이상인 곳으로 나뉘는데, 웨딩 컨설턴트를 통할 경우 이 액수에서 30~40% 정도 할인된 금액을 제시한다. 단, 스튜디오에서도 이름 있는 특정인을 지정할 경우 50만원 정도 추가된다.
가죽, 나무 등 소재와 디테일을 고려해 앨범 선택
웨딩 앨범은 우선 사진의 매수와 크기를 결정하고 소재를 선택한다. 보통 30~50컷 사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스튜디오 촬영만 하면 20컷, 야외 촬영을 함께 하면 30~40컷 정도로 구성한다. 앨범은 11×14인치, 11×
10인치가 대중적이며 최근에는 좀 더 크거나 작게 변형된 것도 제작한다. 또 별도의 금액을 내고 휴대할 수 있을 정도의 미니 앨범을 맞추는 커플도 많다. 커버는 고급스러운 가죽, 나무, 대리석 등의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
|
Part2 베스트 웨딩 스튜디오 13
Celebrating Style 레젤
<보그>, <바자> 등 수많은 잡지 화보와 구호 등 패션 브랜드 광고 사진으로 이미 유명한 포토그래퍼 오석훈의 웨딩 스튜디오. 이곳은 커플의 단점을 감추기보다 세련된 조명을 이용해 장점으로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둔다. 웨딩 앨범 또한 고급스러운 가죽 소재를 활용해 핸드메이드로 만드는 등 작은 부분까지도 특별하게 신경 쓰는 것이 특징.
문의 02-541-8700 www.lesailes.net
(왼쪽) 스튜디오구호
커플의 소중하고 독특한 추억을 위해 다큐 앨범을 만들어준다. 사전 미팅을 할 때 다양한 장소와 콘셉트에 관해 논의하고, 포토그래퍼 3인이 다각도에서 현장을 생생하게 촬영하는 것.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은 신랑 신부의 다채로운 모습은 더욱 사랑스럽고 행복한 모습으로 표현된다.
문의 02-518-5284 studiokuho.cyworld.com
(오른쪽) 라망 스튜디오
커플의 개성과 캐릭터를 원하는 콘셉트에 맞춰 표현하는 ‘맞춤 사진’으로 인기있는 곳. 유럽의 노천카페를 연상시키는 벽화, 빅토리아풍의 중세 성곽, 패션 화보와 같은 모던한 세트 등 다양한 분위기가 마치 사랑을 주제로 한 뮤지컬의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문의 02-545-5411 www.lamantstudio.co.kr
(왼쪽) 동감스튜디오
최고의 웨딩 사진은 두 사람이 서로 바라보며 느끼는 사랑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담는 것. 이렇듯 동감스튜디오에서는 외적인 화려함보다는 부드럽고 따뜻한 톤으로 오래 볼수록 사랑의 감정과 멋이 더해지는 사진을 추구한다. ‘남자의 향기’, ‘여인의 향기’ 콘셉트로 나뉜 화사한 느낌의 세트장이 인기.
문의 02-512-2008 www.donggamstudio.co.kr
(오른쪽) 제5스튜디오
외국 잡지의 패션 화보나 로맨틱 영화, 유럽 여행의 한 장면 같은 다양한 콘셉트의 사진을 앨범으로 구성해준다. 각 커플의 개성과 캐릭터를 살린 아름다운 사진은 둘만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에 충분할 듯. 스튜디오 한쪽 전면은 자연광이 들어오는 유리로 되어 있어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완성해준다.
문의 02-516-5947
홍 스튜디오
‘Close up your life’를 모토로 촬영 각도, 포즈 등을 제안하며 모델같이 멋진 클로즈업 사진을 완성해준다. 총 4층으로 구성된 다양한 테마의 실내 세트장과 유럽식 정원을 옮겨온 듯한 아름다운 야외 옥상 세트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자연광을 활용한 옥상 촬영은 자연스러운 사진을 선호하는 커플들에게 인기.
문의 02-541-4395 www.hongstudio.co.kr
엘 스튜디오
400여 평이 넘는 실내에 다양한 스타일의 세트를 갖추고 있는 곳. 실내와 바로 연결되는 탁 트인 야외 세트장에서는 시원하고 다양한 웨딩 촬영이 가능하다. 또 한 타임에 한 커플만 진행하도록 배려해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다. 문의 02-357-0320 www.lstudio.co.kr
(왼쪽) 스튜디오 S
웨딩 잡지와 패션 촬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웨딩 앨범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간다. 이곳에서 특히 인기 있는 촬영 테마는 ‘하늘로의 여행(Travel into the Sky)’. 커플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뮤직 비디오같이 자연스러운 비주얼로 표현해 마니아층까지 확보하고 있을 정도. 또 스튜디오 건물 앞에서 진행하는 로드 신은 눈이나 비가 오는 것 같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문의 02-545-7860
(오른쪽) 봄 스튜디오
신랑 신부를 보다 돋보이게 하는 사진을 기본으로 모던하고 깔끔한 구성, 세련된 디자인의 앨범을 만든다. 도시적인 느낌의 심플한 세트에서 진행해 마치 패션 화보의 한 장면을 연상시킨다. 사진과 앨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촬영 후 후반 작업도 고급스럽게 마무리한다. 문의 02-3442-4575 www.vomstudio.co.kr
(왼쪽) 스튜디오 루체
이탈리아어로 ‘빛’이라는 뜻을 지닌 ‘루체’. 이름이 담고 있는 의미처럼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는 조명이라고 여긴다. 다년간 패션 잡지 화보와 드라마, 영화 포스터 등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은 송태헌 실장과
전문 스태프들의 손길로 완성된 사진은 색다른 앨범을 선사한다. 자칫 비슷해지기 쉬운 웨딩 사진을 거부한다면 루체만의 독특한 감각을 추천한다. 문의 02-515-6800 www.luce.co.kr
(오른쪽) 더 그리다 스튜디오
늘 새로운 시도와 도전으로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그리다 스튜디오의 두 번째 스튜디오 더 그리다. 이미 특별한 웨딩 앨범을 원하는 신랑 신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미니멀 모던과 젠 스타일이 섞인 독특한 공간에서 이뤄지는 촬영은 깊이와 여백의 미가 느껴지는 사진을 탄생시킨다.
문의 02-543-6444 www.greeda.co.kr
(왼쪽)소호스튜디오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자연스러운 앨범으로 사랑받고 있다. 결혼식 당일 사진은 신랑신부를 비롯해 양가 부모님, 축하해주는 지인들의 표정까지도 생생하게 포착해 일상인 듯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스튜디오 내부는 넓은 유리창을 통해 따뜻한 자연광이 들어오며 순수함을 담은 화이트 세트로 꾸몄다.
문의 02-514-7315 www.sohostudio.co.kr
(오른쪽) KAMA 스튜디오
1930년대 흑백 영화를 모티브로 고풍스러운 모노톤 사진을 선사한다. 로맨틱한 모로코 왕국을 콘셉트로 한 제 1세트와 중세의 웅장한 성벽과 앤티크 가구, 벽난로 등이 있는 제 2세트장, 동백꽃과 나무가 어우러진 실내 정원 등이 마련돼 있어 신랑 신부에게 어울리는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문의 02-3446-2000 www.kamastudio.co.kr
스토리가 있는 앨범, 웨딩 DVD요즘 신랑 신부들은 여유로운 공간에서 축하하러 온 하객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결혼식을 선호한다.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하는 영상 이벤트가 인기를 끄는 것도 이 때문. 그 덕에 커플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웨딩 DVD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앨범 촬영하는 날 헤어 숍에서 준비하는 과정부터 모든 것들을 생생하게 동영상에 담아 한 편의 뮤직 비디오처럼 제작하거나 둘만의 러브 스토리로 짧은 영화를 만들어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 당일 이벤트뿐 아니라 결혼을 준비하며 마냥 행복하기만한 자신들의 모습 하나하나를 모두 간직하고자 하는 커플이 점점 늘어나면서 긴 내용도 얼마든지 영구히 보존할 수 있는 DVD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다.커플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웨딩 DVD
웨딩 DVD는 크게 본식, 빔 프로젝터, 본식 외 촬영용으로 나눌 수 있다. 가장 인기가 높은 본식 DVD는 신랑 신부가 긴장하고 설레하는 모습, 즐겁게 웃는 표정 등을 생생하게 담는다. 식장에 가기 전 헤어 숍에서부터 촬영이 시작되며 본식은 물론 폐백이 끝날 때까지 한시도 떨어지지 않고 모든 과정을 빠짐없이 기록한다.
친구들이나 가족들의 축하 인터뷰, 서로에게 보내는 편지 등을 삽입해 감동을 높인다. 빔 프로젝터 DVD는 식장에서 하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촬영하는 것. 웨딩 촬영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담아 한 편의 영화처럼 제작한 리허설 뮤직 비디오와 커플의 성장 과정 사진을 편집한 슬라이드 영상 러브 레터로 나뉜다. 특히 리허설 뮤직 비디오는 동영상 청첩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매력적. 마지막으로 본식 외 DVD에는 약혼식, 함들이, 피로연 파티 등의 기타 영상이 들어간다. 가격은 어느 정도의 분량을 어떤 방식으로 촬영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 완성도 높은 웨딩 DVD를 위해서는 원하는 용도와 시간, 내용을 신랑 신부가 충분히 상의한 후 전문업체와 상담하는 게 좋다.특별한 웨딩 DVD를 만들기 위한 팁
개성 있는 웨딩 DVD를 위해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음악이다. 본식 전에 상영하는 웨딩 영상의 경우 적절한 음악을 삽입해야 자연스럽게 하객들이 몰입하게 된다. 본식 DVD는 사랑을 테마로 하는 감미로운 발라드 곡을 주로 사용하며 뮤직 비디오는 밝고 경쾌한 음악으로 분위기를 잡는다. 여기에 둘만의 추억이 담긴 노래를 적절하게 섞으면 더욱 특별해질 듯. 음악과 함께 멘트 또한 빼놓을 수 없다. 멋진 카피 문구, 시 한 편보다 백배의 효과가 있는 것은 신랑 신부의 진심이 담긴 편지 한 장이다. 결혼을 앞두고 서로에게 보내는 편지로 사랑을 확인하거나 부모님, 하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글로 대신하여 띄우면 센스 있는 웨딩 DVD가 완성된다. 한편 디지털 카메라나 캠코더, 맥북 등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자신들이 직접 미니 영상물을 만들기도 한다. 얼마 전 새로 출시한 애플 아이맥은 아이라이프 ’08 아이무비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원하는 동영상 부분만 텍스트 선택하듯 마우스로 선택한 뒤 드래그하여 붙이면 된다. 그리고 음악이나 실제 목소리, 영화의 한 장면 등을 중간 중간 삽입하며, 엔딩 크레딧까지 넣어주면 전문가가 만든 것 못지않은 나만의 동영상이 완성된다.
베스트 웨딩 DVD 업체
드림앤드 뮤직 비디오 스타일을 추구하는 이곳은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독특하게 편집해 엔딩 크레딧까지 제작해준다. 문의 02-517-2457 www.dreamand.co.kr
일루젼 커플이 원하는 스타일을 기본으로 계절감과 결혼식장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살린 감각적인 웨딩 DVD를 선보인다. 문의 02-514-6909 www.wedvideo.co.kr
웨딩ENT 결혼식 당일 신랑 신부와 부모님, 하객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담아준다.
음악과 영상이 적절하게 조화된 것이 특징. 문의 02-545-0334 www.weddingent.com
이즈 마치 친구가 찍어준 것처럼 대화와 영상이 매끄럽게 어우러져 영화 <러브 액츄얼리> 같은 따뜻한 느낌을 선사한다. 문의 02-546-6343 www.is-wedd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