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토 보네 화이트
소비뇽 블랑 45%, 세미용 45%, 무스카델 10%를 혼합해서 상큼한 맛이 나는 와인으로 광어나 농어 같은 흰살 생선 요리와 잘 어울린다.
생선 아쿠아파차 | Pesce al ’ acqua pazza
재료 광어나 농어 100g짜리 4토막, 올리브 오일 3큰술, 바지락 20개, 블랙 올리브 작은 것 20개, 그린 올리브 큰 것 8개, 케이퍼 2큰술, 앤초비 4쪽, 말린 방울 토마토 20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2큰술, 이탈리안 파슬리 4줄기, 물 ⅔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생선 토막의 껍질 쪽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을 한다.
2 팬을 연기가 날 정도로 달군 후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생선을 껍질 쪽이 밑으로 가게 놓고 뒤집개로 꾹 눌러 지진다(이렇게 해야 생선이 오그라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밑면이 익으면 뒤집어서 지진다.
3 ②의 팬에 바지락과 올리브, 케이퍼, 앤초비, 말린 방울 토마토를 넣고 물을 부어서 끓인다.
4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넣고 끓으면 국물을 떠서 끼얹어 국물이 약간 남을 정도로 조린다. 마지막에 파슬리를 뜯어 넣고 불을 끈 다음 그릇에 담는다.
토마토 꼭지를 떼고 길이로 반 자른 다음 오븐 팬에 자른 면이 위에 오도록 놓고 소금을 뿌린다. 10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3시간 정도 구우면 말린 토마토 완성. 한꺼번에 많이 구워서 올리브 오일에 재워 두면 파스타 등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샤토 보네 화이트
[요리와 와인 5] 생선 아쿠아파차
크리스마스나 송년 모임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음식과 와인이다. 코스별로 나오는 요리에 따라 아페리티프, 화이트 와인, 레드 와인 그리고 디저트 와인으로 바꿔가며 마시는 것이 일반적. 그렇지만 각각의 음식과 어울리는 것을 연결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와인의 종류가 많기도 하거니와 주재료는 물론 소스에 따라서도 선택의 기준이 달라져서 경우의 수가 무수히 많기 때문이다. 절대 원칙은 없지만 요리에 어울리는 와인의 기본 원리는 존재한다. 송년 파티에 적합한 음식과 그에 어울리는 와인을 소개한다.
디자인하우스 [MYWEDDING 2006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