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 Wedding Survey /

믿을까 말까? 결혼 미신 이야기

아무리 이성적인 사람이라도 중요한 날을 앞두면 ‘그렇다더라’는 한마디에 흔들리게 마련이다. 무시하자니 찜찜하고, 지키자니 애로사항이 많은 결혼 관련 미신에 대해 예비부부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미신을 어디까지 따를지는 각자의 몫이지만, 미신을 지키려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 부부 사이의 불화 등 더 큰 것을 잃어서는 안 될 것이다.

예비부부가 가장 신경 쓰는 결혼 미신

1위 결혼식 날짜를 잡은 후 경조사에 참석하면 안 된다
2위 아홉수에 결혼하면 안 된다
3위 부케를 받고 6개월 안에 결혼을 못하면, 3년 동안 결혼을 못한다
4위 윤달에 결혼하면 안 된다 5위 양가 부모의 결혼기념일이 있는 달에 결혼하면 안 된다
6위 칼과 도마는 시어머니가 선물해야 한다
7위 결혼식 날 비가 오면 잘 산다
8위 신부에게 구두를 선물하면 도망간다
9위 부케를 100일 동안 잘 말려서 태워야 부부가 잘 산다
10위 에어컨을 직접 사면 남편이 바람을 피운다

comment 아홉수, 윤달, 손 없는 날은 물론 양가 부모님의 결혼기념일까지 피해 ‘길일’을 잡고 싶다면, 최소 1년 전에는 식장을 예약하길 바란다. 칼, 도마, 에어컨, 밥솥 등 혼수에 대한 미신도 많으니 양가 부모님과 미리 상의하는 것이 좋다.


Real Happenings

“부케를 받고 6개월간 결혼을 못하면, 3년 동안 결혼을 못한다고 한다. 나는 6년이 지났는데도 결혼을 못하고 있으니 역시 미신은 미신일 뿐이다.”
“일주일 차이로 결혼식을 앞둔 친구 둘이 있었다. 뒤에 결혼하는 친구가 미신 때문에 참석하지 않자, 먼저 결혼한 친구 역시 결혼식에 가지 않아 관계가 서먹해졌다.”
“결혼 한 달 전, 친한 언니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조사일수록 챙겨야 하지만, 찝찝했던 부모님과 내린 결론은 미신은 미신으로 풀자는 것. 장례식장 밖에서 부조를 건넨 후 집에 들어가기 전 몸에 소금을 뿌려 악을 쫓았다.”
“첫 부케를 받은 후 6개월 내에 결혼하지 못했다. 그 이후로 기간을 갱신하기 위해 6개월마다 부케를 받고 있다. 올해가 열 번째인데 꼭 결혼에 골인하길 기도 중이다.”
“이사할 때 밥솥이 먼저 들어가야 한다고 고집하는 시어머니 때문에 이사 업체와 함께 밥솥을 사오길 기다렸다.”

결혼 관련 미신을 지킬 생각이 있나요?

55% 신경 쓰이는 몇 가지만 지키겠다
24% 미신을 전혀 믿지 않는다
16% 양가 부모님이 일러주는 것만 지키겠다
5% 기타

comment 알파고가 사람을 이기는 이 시대에도 여전히 미신의 힘은 유효했다. 괜히 나중에 후회하느니, 알고 있는 것들과 양가 부모님이 일러주는 것만이라도 최대한 지키자는 안전주의형 예비부부가 과반수를 넘었다.


양가 부모님이 미신을 강요할 경우 지킬 의향이 있나요?

60% Yes
40% No

comment 너무 터무니없는 요구가 아니라면, 양가 부모님의 의견을 따르겠다는 예비부부가 많았다. 나중에 두고두고 뒷말을 듣고 싶지 않다면 가치관이 안 맞더라도 어른들의 의견을 맞춰주는 것이 현명하다.


미신에 대해 주변 사람들이 충고할 때 어떤 기분이 드나요?

Woman
62% 괜히 들어서 기분만 찝찝해진다
29% 모르던 관례를 알게 되어 유용하다
9% 사생활에 간섭하는 것 같아 기분이 나쁘다

Man
50% 모르던 관례를 알게 되어 유용하다
37% 괜히 들어서 기분만 찝찝해진다
13% 듣고 흘려버린다

comment 결혼식에 대한 자신의 주관이 뚜렷한 여자들은 미신을 이야기하며 훈수를 두는 것을 불편해했다. 반면, 남자들은 취할 것만 취하고, 흘려버리면 된다는 입장이었다.


결혼식 전, 가장 친한 친구의 경조사에 참석할 생각이 있나요?

Woman
88% Yes
12% No

Man
73% Yes
27% No

comment 천하의 미신도 우정은 깰 수 없는 법! 미신은 여자들이 더 신경 쓸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남자보다 15% 더 많은 여자들이 미신 대신 우정을 택했다.


친한 친구가 미신 때문에 내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는다면 이해할 수 있나요?

Woman
58% Yes
42% No

Man
82% Yes
18% No

comment 남의 일에 쿨한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미신 때문에 우정을 저버린 친구에게 큰 서운함을 느꼈다. 미신 때문에 친구를 잃고 싶지 않다면, 미리 양해를 구하고 따로 축하의 자리를 마련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배우자가 미신을 맹신한다면?

Woman
43% 미신을 믿지 않도록 설득한다
36% 배우자가 원하는 대로 따른다
10% 가치관이 맞지 않기 때문에 결혼을 다시 생각해본다

Man
68% 배우자가 원하는 대로 따른다
32% 미신을 믿지 않도록 설득한다

comment 소통을 중시하는 여자들은 미신을 맹신하는 배우자를 설득해 합의점을 찾거나 심할 경우 헤어지겠다고 밝혔다. 반면, 설득해봤자 분란만 일어난다는 현실을 깨달은 남자들은 아내의 뜻을 따르는 현명한 길을 택했다.


김수영 기자 설문 <마이웨딩> 서포터즈 200명

디자인하우스 [MYWEDDING 2018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