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자신관리를 하고 싶은지 직접 물었다

그 부부의 지갑 사정

부부의 경제권 속에는 돈 이상의 다양한 감정이 얽혀 있다. 경제권은 결혼 초반의 권력 싸움이자 서로의 자유와 사생활에 대한 속박과도 밀접하게 관련 있기 때문이다. 요즘 부부들은 어떻게 자산을 관리하고 싶은지 직접 물었다.

자산을 합쳐서 관리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68% 경제권을 합쳐야 돈을 빨리 모을 수 있다
28% 서로 지출 내역을 투명하게 알 수 있다
4% 돈을 잘 모으는 사람이 관리하는 게 합리적이다

comment 경제권을 합치면 서로 지출 내역이나 용돈에 간섭하기 때문에 몰래 빚을 내거나 흥청망청 돈을 쓰기 힘들다. 자유가 줄어들고 책임감이 커질수록 재산은 불어나기 마련이다.


누가 경제권을 갖길 원하나요?

Man
92% 둘 중 경제 관리를 잘하는 사람
8% 아내

Woman
71% 둘 중 경제 관리를 잘하는 사람
29% 아내

comment 남녀 모두 ‘둘 중 경제 관리를 잘하는 사람’에게 맡긴다고 했지만, 그 사람이 모두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게 문제다. 배우자는 엉뚱한 곳에 돈을 많이 쓸 것 같은 불신이 큰 원인으로 생각된다.


배우자 모르게 비상금을 만들 생각이 있나요?

Man
39% Yes
61% No

Woman
76% Yes
24% No

comment 뛰어봤자 벼룩이라는 걸 눈치챈 걸까? 남자들은 대부분 비상금을 만들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반면 용돈만으로는 쇼핑하기가 턱없이 부족하거나 늘 미래를 대비하는 성향의 여자들은 비상금이 절실했다.


결혼 전 경제권에 대해 꼭 상의해야 한다

93% Yes
7% No

comment 결혼은 현실이며 돈으로 다툼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 만큼 경제권 분담은 꼭 짚고 넘어가길 바란다. 결혼 생활이 시작된 후 권리를 찾기엔 이미 늦었다.


결혼 후 경제권을 어떻게 분담할 예정인가요?

76% 자산을 합쳐서 관리
24% 공동 요금 외 각자 관리

comment 서로 의기투합해 공동으로 재산을 관리하려는 신혼부부의 비율이 여전히 높았지만, 각자의 돈은 각자 관리하자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자산을 각자 관리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64% 물건을 살 때마다 간섭받고 싶지 않다
29% 각자의 수입에 맞춰 돈을 쓰는 것이 공평하다
7% 내 돈이라고 생각해야 더 잘 모은다

comment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내가 번 돈을 남이 관리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고 있다. 연애 비용, 결혼 준비 비용이 그랬듯이 결혼 후 생활비도 반반씩 분담하고 각자 당당하게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것이다.


서로 지출을 어디까지 공유하고 싶나요?

72% 월 지출 내역을 상세하게 공유한다
28% 공동 비용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한다

comment 간섭이 싫어서 각자 관리하는 만큼, 자유롭게 돈을 사용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상대가 얼마의 비상금을 따로 모았는지는 알 길이 없다.


양가 집안 행사 비용은 어떻게 분담하고 싶나요?

72%공동 생활비에서 똑같이 분배한다
28%각자 자신의 여윳돈에서 해결한다
3%함께 상의한다

comment 공동 생활비에서 똑같이 분배하거나 여윳돈에서 하고 싶은 대로 쓰거나. 어느 쪽을 택하든 공평하다. 함께 상의해야 한다는 의견은 단 3%뿐이었다.


Woman Says
“돈을 모으려면 자신이 꼭 경제권을 가져야 한다는 신랑 때문에 결혼 전부터 다툼이 있었다. 용돈을 조금만 쓰라고 압박할 때마다 결혼에 대한 회의감이 들고 숨이 턱턱 막혀온다.”
“일을 그만두고 육아에 전념하고 있는데 남편이 몰래 피규어를 사는 등 자신의 취미 생활에는 관대하면서 아이 교육비나 생활비는 이해해주지 않아 눈치가 보인다.”
“여행 적금비를 늘리고 싶은 나와 달리 남편은 집을 사기 위한 목돈 마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다퉜다. 돈에 대한 서로의 가치관이 다르니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Man Says
“아내가 경제권을 갖는 것까지는 양보할 수 있지만, 용돈을 더 넉넉히 주면 좋겠다.”
“내가 번 돈을 내 가족에게 자유롭게 쓰지 못한다는 점이 가장 큰 갈등이다. 수입과 씀씀이가 서로 다른데 용돈은 똑같이 정하는 것도 스트레스 중 하나다.”
“남녀의 이해관계와 소비 심리는 분명 다르다. 공금은 모으고, 공평하게 정한 용돈 안에서 각자 자유롭게 쓰면 싸울 일도 없고 돈도 빨리 모을 수 있다.”


김수영 기자 설문 <마이웨딩> 서포터즈 200명

디자인하우스 [MYWEDDING 2017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