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ART TRAVEL

광주 예술 그리고 식도락 여행

9월 8일 열리는 2017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앞두고 광주를 방문했다. 연인과 함께 예술의 도시 광주를 방문할 예정인 커플에게 잊지 못할 예술과 맛의 여행길을 소개한다.

01 무등산, 산수의 예술
광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무등산과 예술. 무등산은 여느 산과는 다르게 예술혼이 깃들어 있어 광주를 찾는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도립공원 무등산의 문화재인 증심사는 산기슭 초입에 위치하며 산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남종화의 대가인 의재 선생의 미술관, 차를 즐길 수 있는 문향정, 옛날 일본식 건물인 춘설원을 구경할 수 있다. 마치 산속 깊이 여행을 온 듯한 느낌을 만끽할 수 있을 것.

추천 코스
의재미술관 → 문향정 → 춘설원 → 맛집 탐방



의재미술관 무등산의 향기를 느끼며, 느긋하게 걷다 보면 의재미술관이 나온다. 의재 허백련 선생은 30년동안 무등산 자락에 기거하며 남도의 산수를 그렸다. 숲 속의 미술관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의재미술관은 사계절 숲 사이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다. 현대식 건물의 상설 전시실은 허백련 선생의 작품과 유물 중심으로 꾸며져 있고, 기획 전시실에는 다양한 전시 외에 광주비엔날레 때는 외부 전시관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연인과 함께 풍경과 예술을 경험하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할 것을 추천한다.
위치 광주 동구 증심사길 155 운영 시간 동절기 09:30 ~17:00 문의 062-222-3040



문향정 춘설차 문화관으로 무등산의 절경을 몸소 경험하며 다양한 차와 춘설빵를 맛볼 수 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소박한 공간에서 자연과 함께 평온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새소리와 바람소리를 느낄 수 있는 테라스도 좋고,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오는 작은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도 만족스럽다. 정갈한 차 한 잔이 오래 기억될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춘설원 일본식의 모던하고 작은 건물이 멋스러운 곳으로 지나는 길에 연인과 함께 사진을 찍기에 좋다.



나루터가든 무등산 주변에는 백숙과 닭볶음탕 맛집이 여럿 있는데, 그중에 나루터가든은 푸짐한 인심과 그 자리에서 바로 잡은 토종닭으로 만든 백숙과 닭볶음탕으로 유명하다. 주문하는 즉시 잡아 요리하기 때문에 요리가 바로 나오지는 않지만, 그전에 요리처럼 준비되는 직접 만든 도토리묵 무침과 반찬을 맛보는 것만으로도 시간 가는 줄 모를 것. 닭볶음탕을 먹고 난 뒤에 볶아주는 볶음밥은 마지막까지 숟가락을 놓지 못하게 하는 별미다.
위치 광주 북구 무등로 1024 영업시간 10:00~22:00 문의 062-266-5028


02 도심 속 힐링,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곳은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 구 전남도청을 중심으로 완성된 국제적인 예술 기관이자 문화 교류 기관. 여유로운 공간 구조와 세계 여느 전시관이나 미술관 못지않은 건축물과 프로그램으로 국제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각종 공연과 전시, 라이브러리와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광주를 찾는다면 빼놓지 않고 꼭 방문해볼 만한 곳이다.
위치 광주 동구 문화전당로 38 운영 시간 평일 08:00~22:00(외부) 10:000~22:00(내부), 월요일 휴관 문의 1899-5566



아시아 문화광장 낮이면 안개 분수를 가동해 신비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저녁이면 LED 조명이 아름다운 빛을 뿜어낸다.



ACC 극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극장은 극장1, 극장2, 극장3 그리고 어린이 극장 총 4곳으로 다양한 공연 예술을 선보인다. 특히 극장1은 야외와 실내가 빅 도어를 사이에 두고 분리 또는 확장해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가변형 블랙박스 형태의 공연장. 무대와 객석을 자유자재로 변형할 수 있고 공간을 분할해 사용 할 수 있다. 6월을 시작으로 8월, 10월에 각기 콘셉트를 달리한 ACC 빅 도어 시네마를 진행한다. 연인과 친구, 온 가족이 함께 낭만적인 밤 시간에 영화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518 민주평화기념관 옛 전남도청이자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던 곳으로 현재는 518 민주평화 기념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ACC 하늘 마당 뉴욕의 센트럴파크, 파리의 센 강변에 공원이 있다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하늘 마당에는 길게 늘어선 공원이 있다. 알전구 장식으로 마치 놀이공원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곳으로 정면에는 ACC의 탁 트인 광장이 펼쳐져 연인, 친구, 가족들이 유유자적 여유롭고 한가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다.


03 광주 예술 거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충장로 인근에 위치한 예술의 거리는 광주의 예술이 시작된 곳이다. 호남 문화 예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조성된 곳으로 공예품, 도자기, 서화, 서예 등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서울의 인사동과 유사한 분위기로 매주 토요일은 차 없는 거리로 지정돼 각종 문화 행사가 개최되므로 이곳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토요일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또 한 달에 한 번 음악회, 빛의 축제 언더그라운드 공연 등이 열리니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후 찾아가면 더욱 좋을 듯.
위치 광주 동구 궁동 문의 062-608-2326 (동구청 문화관광과 예술의거리)




04 맛과 멋의 도시 광주 ‘#핫플’
광주 여행에서 놀란 점이 있다면 바로 멋스러운 공간 인테리어와 세련된 감각. 핫 플레이스라고 불리는 여러 곳을 방문해보니 수도권 못지않은 감각적인 공간 인테리어에 남도의 맛이 더해지니 맛과 멋을 모두 즐길 수 있다.

코스 추천
1. 동명동 → 충장로(불로동) → 양림동 → 사동
2. 양림동 → 사동 → 충장로(불로동) → 동명동


동명동



소야 새하얀 벽면에 고재로 만든 문이 멋스러운 이자카야 소야. 미니멀한 외관이 마치 일본 골목길을 걷다 마주한 곳 같다. 실내에 들어서면 오래된 한옥을 수리해 서까래가 있던 천장을 나무로 감싸 멋스럽게 완성했다. 인테리어뿐 아니라 이곳이 핫 플레이스로 유명한 이유는 요리가 맛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바지락을 가득 넣은 ‘바지락 술찜’은 칼칼한 맛으로 호불호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다.
위치 광주 동구 장동로 6 영업시간 18:00~04:00 문의 010-4768-9958




동명서월 동명동 새벽달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동명동 중심의 사거리에 위치하는데 붉은색과 녹색 등의 창이 눈에 띈다. 이곳은 밥과 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중식당으로 오후부터 새벽 시간까지 영업한다. 가게 안에는 동명서월을 뜻하는 달의 모습이 벽에 비치고 붉은색의 중국풍 조명과 장식품이 눈을 사로잡는다.
위치 광주 동구 장동로 11 영업시간 월~금요일 15:00~02:00, 토요일 12:00~02:00 일요일 12:00~24:00 문의 인스타그램 @saybyukdal


불로동

한마음포차 광주에 사는 사람만 알아서 간다는 이곳은 불광동 좁은 골목길에 위치한 실내 포차. 광주천에 길게 늘어선 길거리 포차가 문을 닫거나 술을 마신 후 두 번째 코스로 으레 방문한다는 곳이다. 한마음포차를 아끼는 이들은 이곳의 허름한 분위기가 좋아(?) 찾기도 한다고. 병어전과 닭발, 곰장어, 꼬막 등 메뉴가 여럿 있지만 그중에서도 병어전은 이곳을 대표하는 메뉴다.
위치 광주 동구 서석로 10 영업시간 18:00~02:00 문의 062-232-3599






대광식당 광주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손꼽히는 육전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곳. 1983년부터 영업해온 이곳은 몇 년 전 매장을 현대적으로 멋스럽게 꾸며 다시 문을 열었다. 광주식 육전은 얇게 썬 쇠고기를 직원이 그 자리에서 찹쌀가루와 달걀물을 묻혀 부쳐준다.
위치 광주 동구 서석로7번길 5 영업시간 11:40~22:00 문의 062-226-1517


양림동





테스타 7월 문을 연 이곳은 양림동 대로면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으며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눈에 띄는 이탈리아 양식당이다. 본 건물과 단층 건물로 구성되었으며 본 건물에서는 식사를, 단층 건물에서는 커피와 음료를 즐길 수 있다. 본 건물은 2층으로 구성되어 1층에서는 오픈 키친에서 요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2층에서는 사방의 창으로 빛이 들어온다. 특히 대로변과 맞닿은 아치형 창은 이곳 인테리어의 포인트. 인테리어뿐 아니라 음식 맛도 일품으로 양림동을 방문한다면 이곳을 찾지 않을 이유가 없겠다.






우일선 선교사 사택 개화기 때 지어진 우일선 선교사 저택으로 광주에서 현존하는 양식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건물. 숲 속에 위치한 네덜란드식 건축물로 아름다운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곳으로 연인, 친구들과 사진을 촬영하러 오는 이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영성 센터로 운영되고 있는데 운영 시간인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이외의 시간에는 자유롭게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계단을 따라 내려가 오르막 길을 걷다보면 선교사 차고로 이용됐다가 수십년 비어있던 건물을 리뉴얼해 문화 예술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한 호랑가시나무 아트 폴리곤이 위치해 있다.


사동



아웃오브오피스 100년 된 고택을 도심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한옥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시간대별로 공간을 빌려 사진을 찍고, 바람이 살랑이는 마루와 정원에 앉아 한가로이 여유를 즐길 수 있다. 개화기 한옥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한옥 안채와 4개의 하얀 창이 시선을 사로잡는 사랑채, 인더스트리얼한 무드의 공간 그리고 야생화와 갖가지 나무가 아름다운 정원 등이 여행 중 마음에 평온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위치 광주 남구 사동 163 문의 062-673-1986 인스타그램 @oooffice_official 영업 시간 09:00~20:00


Hotel Info

홀리데이 인 광주 광주에서 가장 큰 체인 호텔. 깔끔한 내부와 격식 있는 호텔리어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실내 수영장이 있는 유일한 호텔.
위치 광주 서구 상무누리로 55 문의 062-610-7000

호텔 Stay 53 모던한 인테리어로 가격 대비 쾌적한 하룻밤을 선사한다. 부티크 호텔로 딜럭스 룸 이상을 선택하는 고객에게 조식으로 맥모닝을 준비해준다.
위치 광주 서구 상무연하로 6 문의 062-371-0000

라마다 플라자 광주 제2의 광주 시내로 불리는 상무지구 중심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다. 깔끔한 인테리어, 전망이 멋진 레스토랑 등 체인 호텔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위치 광주 서구 상무자유로 149 문의 062-717-7000


김혜진 사진 류형철 사진 협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의재미술관 

디자인하우스 [MYWEDDING 2017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