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취향, 선호 브랜드까지 리빙에 관한 질문

리빙의 새바람

결혼을 앞둔 시기는 집과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때다. 예비부부인 <마이웨딩> 독자들을 상대로 트렌드, 취향, 선호 브랜드까지 리빙과 관련해 다양하게 질문을 했다.



높아진 ‘라이프스타일’의 위상

보다 양질의 삶을 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게 요즘 신혼부부들은 라이프스타일에 큰 가치를 둔다. 내로라하는 리빙 브랜드가 앞다투어 한국 시장 문을 두드리고, 힙한 동네에는 한 집 건너 하나씩 라이프스타일 스토어가 들어서는 것도 이러한 트렌드의 방증이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 ‘결혼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질문에 43.9%가 ‘신혼집 인테리어’라고 답했다. 결혼 준비의 대명사로 인식되던 웨딩홀보다도 매우 높은 수치였고, 신혼여행이나 예물 예단보다도 훨씬 앞섰다.
1 결혼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신혼집 인테리어 43.9%
결혼식 장소 23.6% 
허니문 21.1% 
예물 4.9%

눈에 띄는 ‘맨플루언서’
신혼집 아이템을 고를 때 누구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가를 묻는 질문에 작년과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집에 관한 남자들의 관심이 눈에 띄게 높아졌다는 사실이다. 신혼집 아이템을 결정할 때 ‘남편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45%로, 작년보다 크게 늘어난 수치였다. 또 신혼집을 꾸밀 땐 ‘예비 배우자와 함께 의논해 구매한다’는 의견이 61%로 높은 편이었다. 부부 둘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거나 주변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두 사람의 취향을 고루 반영한 집을 꾸미고자 하는 것이다.
2 신혼집을 꾸밀 때 중요한 주체
신부 52%
신랑 45%

여전히 높은 침실의 가치
혼수품을 고를 때 가장 신경 쓰는 공간은 ‘침실’로 나타났다. ‘혼수품을 고를 때 공을 들이는 공간’을 묻는 질문에 침실이 43.1%로 1위, 거실이 39.8%로 2위, 부엌이 18%로 3위였다. ‘포기할 수 없는 혼수품’은 과반수 이상이 ‘침대’(55.3%)라고 대답했고 그다음은 주방의 주인공 냉장고(20.3%)였다. 필수 가전이라고 여겨지던 TV는 8.9%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다.
3 신혼집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
침실 43.1%
거실 39.8%
부엌
13%

4 가장 중요한 혼수 제품군
가구 44.7%
가전 28.5%
침구
20.3%
식기
4.1%



혼수 아이템의 다크호스
취향과 개성이 뚜렷한 신혼부부들에게 TV, 냉장고, 세탁기, 침대, 소파 등으로 대표되던 필수 혼수품은 더이상 ‘필수’가 아니다. 누군가는 과감하게 생략하기도 하는 것. 필수 혼수 영역이 모호해지면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것은 ‘취향 가전’이다. 조명, 안마의자, 홈시어터, 에스프레소 머신처럼 누군가에게는 필요 없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아이템들을 말한다. ‘가장 갖고 싶은 취향 가전’을 묻는 질문에 디자인 조명이 37.4%로 1위, 오디오・사운드바가 21.1%로 2위, 제균・제습기가 20.3%로 3위, 안마의자・리클라이너가 13.8%로 4위를 차지했다.
5 갖고 싶은 소형 가전
커피머신 22.8%
로봇청소기 18.7%
광파오븐 14.6%
탄산수 제조기 9.8%
에어프라이어 8.1%


6 당신에게 꼭 필요한 취향 가전
디자인 조명 37.4%
오디오ㆍ사운드바 21.1%
제균ㆍ제습기 20.3%
안마의자ㆍ리클라이너
13.8%


대세는 디자인
최근 여러 제품군에서 ‘디자인’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기능성이 생명이라고 여겨졌던 가전제품을 고를 때도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디자인과 가격으로 나타났다. 그다음이 기능, 브랜드 순이었다. 가구 및 침구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으로 디자인이 65.9%로 압도적 1위였다. 그다음은 가격, 기능, 브랜드 순이었다. 식기를 고를 때도 마찬가지로 무려 82.9%가 식기의 디자인을 보고 선택한다고 대답했고 그다음으로 가격, 기능, 브랜드 순이었다.
7 가전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디자인/가격 공동 1위
3위 기능
4위 브랜드



주요 쇼핑은 여전히 오프라인
인터넷 쇼핑이 너무나 당연해진 요즘도 신혼부부들은 중요한 가구나 제품들은 발품을 팔아 정보를 얻고 구입하는 편이었다. 대표적으로 가전제품이 그렇다. 독자의 38.2%가 가전제품 정보를 ‘백화점이나 브랜드 숍을 방문해 얻는다’고 답했다. 이에 비해 인터넷(30.1%), 리빙&웨딩 잡지(22.8%)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전자제품을 구입하는 경로 또한 오프라인이 강세였다. 브랜드 숍이 30.1%, 백화점이 29.3%. 할인 매장이 22%로, 오프라인 구입 비율을 모두 합치면 81.6%로 압도적인 수준. 인터넷으로 주요 전자제품을 구입하는 이들은 13.8%에 그쳤다.
8 가전제품 정보를 얻는 곳
백화점ㆍ매장 38.2%
인터넷 30.1% 
리빙ㆍ웨딩 잡지 22.8%



HAMOON
설문 참여자 중 성심성의껏 답변해준 이들을 선정해 매달 2커플에게 젊은 디자이너 두 명이 합심해 론칭한 주얼리 브랜드 HAMOON의 커플 링을 선물합니다. HAMOON은 ‘영원한 젊음’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간이 흘러도 아름답게 오랫동안 착용할 수 있는 주얼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www.hamoonjewelry.com


Top Brand Award
<마이웨딩>이 예비 신부 200명과 함께 분야별 No.1 브랜드와 최고의 혼수 아이템을 뽑았다.

BEST 국내 주얼리 부문 No.1 골든듀

타임리스 러브Timeless Love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는 연인들을 표현한 2015 S/S 골든듀 웨딩 주얼리. 사랑의 서약을 형상화한 ‘약속’ 모티프를 모든 아이템에 섬세하게 표현했다. 클래식하면서 심플한 디자인으로 커플 링, 솔리테어 링 세트까지 시리즈로 선택할 수 있다.
예물의 정통성을 고수하는 골든듀는 1989년 탄생 이래 명실상부 국내 프리미엄 주얼리 브랜드의 정상을 지키고 있다. 엄격한 다이아몬드 감정, 차별화된 디자인, 최고의 세공 기술로 세대를 넘어 전해질 수 있는 주얼리를 선보였기에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심플하지만 섬세하고, 모던하면서 실용적인 디자인은 세련된 신랑 신부의 선택을 한 몸에 받으며 품격을 높여준다. 최고의 디자인과 주얼리 명장의 손길이 만나 새롭게 선보이는 2015 골든듀 컬렉션. 라벤더 박스 속에 영롱히 빛나는 골든듀 웨딩 주얼리는 평생에 가장 아름다운 순간, 신부를 더욱 눈부시게 빛내준다. 문의 02-3415-5796


포에버 러브Forever Love 플래티넘과 골드, 서로 다른 금속이 하나의 링으로 합쳐진 디자인이 영원한 사랑을 고백하는 남녀의 마음이 하나가 되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각각의 금속이 하나로 단단히 결합되어 완성된 포에버 러브는 솔리테어 링, 커플 링, 겹 반지까지 선보이며 자유롭게 디자인을 선택해도 서로 조화롭게 매치된다. 무엇보다 빛나는 금속 광택과 컬러 콤비의 조화가 돋보인다.

BEST 글로벌 주얼리 부문 No.1 쇼파드

아이스 큐브 아이스 큐브는 연인들의 커플 링이나 웨딩 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쇼파드의 대표 컬렉션이다. 이글루의 얼음 조각에서 모티프를 얻어 디자인된 밴드는 화이트, 로즈, 옐로 골드 컬러로 제작되며, 다이아몬드가 없는 심플한 라인과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고급스럽고 우아한 라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하나만으로 우아하게 연출하거나 두세 개의 밴드를 레이어링해 다양한 스타일에 매치해볼 것. 
1860년 루이 율리스 쇼파드에 의해 설립된 쇼파드는 155년 전통의 스위스 시계 및 주얼리 명가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장인 정신을 바탕으로 하이 주얼리와 시계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위상을 지니고 있다. 1976년에 탄생한 ‘해피 다이아몬드’는 쇼파드의 대표 디자인으로 다이얼 안의 ‘무빙 다이아몬드’는 현재까지도 쇼파드의 DNA 역할을 하고 있다. 150년 이상의 자체 생산 기반과 45가지 기술 분야의 전문력을 응집한 매뉴팩처에서는 매년 최상의 워치 컬렉션이 제작되고 있으며, 기품 있는 예물을 원하는 예비부부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문의 02-2118-6085


BEST 침대 부문 No.1 시몬스

S3120 선과 면의 간결함, 소재 고유의 텍스처를 최대한 존중해 탄생한 S3120 시리즈는 트렌드를 초월한 타임리스 스타일을 추구한다. 낮은 헤드보드와 함께 견고한 사이드와 받침대가 어우러진 형태로 유러피언 감성의 디자인이 돋보이며, 헤드보드의 자연스러운 볼륨감과 심플한 구조는 어떤 공간과도 조화를 이룬다. 천연 가죽 소재의 부드러운 촉감은 신혼집 침실을 한층 편안하고 고급스럽게 연출해줄 것이다. 
145년 전통의 프리미엄 토털 리빙 브랜드 시몬스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장인 정신으로 최상의 숙면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시몬스가 독자 개발해 1925년도에 특허를 취득한 포켓스프링은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모토로 신혼부부는 물론 다양한 연령층의 숙면을 책임지고 있다. 포켓스프링은 여전히 끊임없는 연구와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몸에 맞는 최적화된 지지력과 편안함을 인정받고 있다. 문의 1899-8182


BEST 홈시어터 부문 No.1 보스

시네메이트 시리즈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보스의 고성능 사운드바 시스템인 시네메이트 130은 지난 50여 년간 보스의 축적된 음향 기술이 탑재되어, 사운드바, 베이스 스피커, 컨트롤 콘솔의 콤팩트한 구성에서도 5.1채널 홈시어터급의 고음질 서라운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자동 음향 보정 시스템인 ‘어댑트아이큐(ADAPTiQ)가 탑재되어 어떤 설치 공간이든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스피커 크기의 물리적 한계를 뛰어 넘는 슬림한 사운드바 시네메이트 120, 시네메이트 15도 함께 선보이고 있어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보스는 MIT의 전자공학과 교수이자 음향학 박사인 ‘아마르 G. 보스(Amar G. Bose)’ 박사가 1964년 설립한 세계적인 음향기기 전문 브랜드다. MIT의 우수한 인재와 연구진을 영입해 축적된 특허 기술과 특수 컴퓨터 프로그램, 첨단 측정기기를 이용해 내구력과 성능이 뛰어난 고음질의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보스 박사의 창립 이념인 ‘과학적인 연구 개발을 통한 보다 나은 사운드’에 따라, 고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심플하고 세련된 제품,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문의 02-3446-3003


BEST 안마의자 부문 No.1 바디프랜드

팬텀 팬텀은 전신 및 부분 안마는 물론 마사지볼 시스템이 엉덩이, 골반까지 마사지해주는 최고급 프리미엄 안마의자다. 주무름, 두드림, 손날두드림, 복합안마, 지압 등 다양한 마사지 기법을 입체적으로 수행하며, 상하체는 물론 손과 팔, 종아리와 발바닥까지 다이내믹하게 풀어줘 피로에 지친 맞벌이 부부의 필수품이 되고 있다. 안마의자의 등받이가 뒤로 젖혀지면 몸체를 앞쪽으로 빼는 슬라이드 방식으로 공간 효율을 높여 좁은 신혼집에도 안성맞춤이다. 
현대인의 피로 해소와 건강한 삶을 위해 탄생한 바디프랜드는 압도적인 품질과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국내 안마의자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를 시작으로 이탈리아산 100%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리클라우드’, 가정용 현미 도정기 ‘맘스밀’, 쉽고 편하게 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W(Wellness water)정수기’에 이르기까지 건강과 디자인에 대한 틀을 깨고 있다. 또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안마의자 최초로 렌털 시스템을 도입해 구매가 부담스러운 신혼부부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다. 문의 1600-2225


BEST 오디오 부문 No.1 야마하

블루투스 오디오 LSX-170 세계적인 음향 기술을 자랑하는 야마하의 조명 일체형 오디오 렐릿Relit 시리즈. LSX-70과 170, 700으로 구성된 렐릿 시리즈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인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저장된 음원을 무선으로 쉽게 재생할 수 있고 밝기 조절이 가능한 LED 조명이 탑재되어 간접 조명 기능까지 갖췄다. 전용 앱으로 전원 온오프, 음량 및 조명 밝기 조절, 알람 및 타이머 설정, 입력 변환, 이퀄라이징 설정, 라디오 선곡 등을 할 수 있다. 
음악이 있어 더 완벽해지는 순간들, 그 속에 야마하가 있다. 야마하 오디오는 최고의 악기 소리를 만들어온 글로벌 야마하의 전문성과 자부심을 그대로 이어받아 정확하고 깊은 울림의 사운드를 구현한다. 야마하 오디오는 오디오 개념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추구해 신혼집 인테리어 아이템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야마하뮤직코리아는 전국적인 대리점 체제와 A/S망을 구축해 고객 편의를 도모했다. 문의 02-3467-3300


전희란 기자 대상 마이웨딩 서포터즈 200명

디자인하우스 [MYWEDDING 2015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t http://bit.ly/1cuKNkC